실행력은 어떻게 높이는 걸까?(부제: 실행을 안해야 실행력이 높아진다.)



안녕하세요. 김서한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실행력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저는 17년부터 실행력이 높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왔습니다. 컨설팅을 들어오시는 분들도 제가 실행력이 높아서 들어 왔다고 하고

무료강의나 코칭때도 실행력은 어떻게 높이는 건가요? 라는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실망스럽겠지만 저는 실행력이 1도 없습니다. 실행력의 어원을 분석해보면,,,

“實行力”은 글자 그대로 실제로 행하는 힘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행동 자체(實行)’가 아니라, 그것을 가능하게 하고 지속하게 만드는 힘(力)을 강조한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실행력은 단순한 ‘행동’이 아니라 행동을 유지하고 끝까지 밀어붙이는 내적 에너지를 지칭합니다.

이런 본질이 숨겨져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실행력을 오해하곤합니다.

실행력이 높다는 것을 유튜브를 편집하기, 썸네일 만들기, 일을 갈아넣어서 하는것 이라고 착각합니다.

그리고 이것들을 하는 힘이 안나오기 때문에 실행력이 없다고 생각하고 실행력을 의지로 끌어올리려고 챌린지도 하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이게 실행력이라고 하면 실행력이 0입니다.

저는 17년부터 유튜브를 편집해본적이 없으며, 상세페이지를 미리캔버스로 라도 만들어 본적이 없고, 단 한개의 실행은 이 릴스 단 1개를 만들어봤습니다. 그거도 1:1과외로 겨우 1개를 만들었고 그이후로는 릴스를 제작해본적이 없습니다.

다시 위에 본질로 가면 실행력은 행동 자체가 아니라 "그것을 가능하게 하고 지속하게 만드는 힘"이라고 했습니다.

어떻게 목표를 가능하고 지속가능하게 만들까? 이게 실행력의 본질입니다.

저는 이것을 실행구조화 라고 칭하기로 했습니다.

실행구조화는 실행이 될수밖에 없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휠을 돌리는겁니다. 이것은 총 2단계로 이루어 집니다.

1단계 : 십자가를 그립니다.(아래그림참고)



여기 십자가에서 최우선적으로 집중해야하는 것은 급하지 않은데 중요한것 뿐입니다. 여기에서만 실행력을 발휘합니다.

이 실행력은 표시가 나지 않지만 장기적으로 사업을 제이커브로 만들고 지속가능하게 하는 겁니다.

결국 저는 가계부쓰는것은 경리가 하고 가계부 관리만 숫자를 계속 보고, 마스터 마인드의 커리큐럼만 수정합니다.

주1회 칼럼쓰는것 정도 만 제가 실행하는 겁니다.

1. 가계부 관리

2. 주1회 칼럼

3. 커리큐럼 고도화

4. 세일즈 고도화

5. 택배싸기

이거 5개만 합니다.

그렇다면 다른중요해보이는 것은 어떻게 하는가하면,,,, 실행구조화를 만듭니다.

급한데 중요한것들이 실행력을 결정짓습니다. 하지만 이것들은 리소스가 많이들어갑니다.

실행구조화에 핵심은 레버리지 입니다.

1. 유튜브 기획, 촬영 편집 -> pd가 풀레버리지 (주1회 촬영 주2-3개 업로드)

2. 릴스 기획 촬영 편집 -> pd가 풀레버리지 (주1회 촬영 주1개 업로드)

3. 쓰레드 (하루1개) -> 반 레버리지 (내가 쓰기도하고 , 대행이 쓰기도함)

4. 매주 화요일, 목요일 강의

자 이렇게 구조를 만들어 놓으면 저는 시간만 빼면 그냥 촬영이 되고 편집이 자동으로 됩니다.

제가 할일은 스케줄을 뺴는것뿐 실행이 구조화 되고 자동화 되는겁니다.

단, 이 시스템은 초기에는 실행력을 억지로 해야할지도 모릅니다. 재무구조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인간은 절대 실행력이 의지로 하는건 한계가 있기 떄문에 반드시 실행구조화시스템으로 종착지로 가면 일관성을 부여받아 신용을 쌓게 되고 그게 돈으로 연결됩니다.

결국 돈의본질은 에너지 -> 가치 -> 신용(시간) -> 돈 구조를 강화 시키는 시스템 입니다.





스크린샷 2025-09-26 오후 1.40.22.png
3
기본 아바타댓글을 남겨보세요